생애 첫 주택을 구입하면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200만 원까지라고 하는데요. 저도 주택을 고민하는 시기라서 알아보던 중 관련해서 좀 더 자세히 포스팅에 정리해 봤습니다.
주택 취득세란
취득세는 자산을 취득하는 경우 납부해야 하는 세금으로 자산 취득 후 60일 이내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취득세는 취득가액에 따라 1~3% 세율이 적용됩니다. 정확한 취득세 확인을 원하시는 경우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지방세정보 > 지방세미리계산해보기 > 취득세(부동산)
필수항목 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www.wetax.go.kr
기존 취득세 감면 조건
기존 취득세 감면 조건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생애 첫 주택 구입 시에도 소득 기준에 따라 취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는 감면율이 달랐는데요.
-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 세대원 전원이 주택 소유 이력이 없어야 함
- 주택가액 수도권 4억 원, 비수도권 3억 원 이하
- 부부합산 연소득 7,000만 원 이하 (부동산 취득일이 속하는 년도의 직전 연도 소득 기준)
감면율은 1.5억 원 이하는 취득세 100% 감면, 1.5억 원 초과 ~ 4억 원 (비수도권 3억) 이하 50% 감면입니다.
생애 첫 주택 취득세 감면 제도 조정
며칠 전 국회에서 생애 첫 주택 구입 시 취득세를 감면하는 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조건은 12억 원 이하 주택인 경우인데요. 소득에 따른 기준은 연소득제한 없이 최대 200만 원 한도로 취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022년 6월 21일 이후에 생애최초 주택 구입으로 취득세를 이미 납부한 경우라면, 법 개정 이후에 개정 법률에 따라 소급 적용하여 차액을 환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조정된 생애 첫 주택 취득세 감면 제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생애 첫 주택을 구입하는 인원을 대상으로 조정된 정책인데, 그 기준이 12억이라는 것이 사실 이해가 가진 않네요. 주택 구입을 최근에 하셨거나 예정이라면 위 내용 참고하셔서 취득세 감면받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