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나스닥 상장이 임박했다는 소식입니다.
그간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규모의 경제라는 틀 속에서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와 서비스 개선을 통해 성장을 거듭해온 쿠팡이
국내 증시가 아닌 미국 증시, 그 중에서도 뉴욕 증시 상장을 공식화하고 상장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이 제출한 상장신청서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해봤습니다.
내용이 워낙 많다보니 모든 내용을 다 포함할 수는 없었고, 주요 요소 몇 가지만 뽑아서 정리했습니다.
쿠팡 상장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쿠팡 서비스 요약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How I did ever live without Coupang?)
라고 궁금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쿠팡의 미션 이라고 합니다.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 카테고리가 구분되어 상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그 부분을 좀 정리해봤습니다.
쿠팡이 제공하는 로켓배송 서비스
(1) 새벽 및 당일 배송 (Dawn and Same-Day Delivery)
신선식품을 포함한 수백만 개의 물건이 매일같이 새벽 배송 (자정까지 주문할 경우 오전 7시 이전 도착) 또는 당일 배송(아침에 주문하면 당일 내 도착)됩니다.
(2) 빠른 배송 (Next-Day or Faster Delivery for Nearly 100% of Orders)
거의 모든 제품이 익일 배송 또는 그보다 빠르게 배송되며, 고객은 1년 365일 무료로 당일 배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마지막 주문은 자정까지 (Last Order by Midnight)
고객 주문이 자정 몇 초 전이라도 무료 익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신선 식품을 포함한 가장 많은 상품 (Vast Selection of Millions of Items, Including Fresh Groceries)
신선 식품을 포함하여 수백만 개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상품은 익일 배송할 수 있습니다. 쿠팡이 서비스하는 상품 수는 한국 내에서 가장 많습니다.
(5) 매일 저렴한 가격 (Low Prices Every Day)
통합 시스템, 리테일 전문성, 규모의 경제는 가격 경쟁력을 높였고, 무료 배송으로 저렴한 가격에 고객들에 상품을 제공합니다.
한국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쿠팡의 전략입니다.
(6) 박스리스 / 제로 패키징
쿠팡의 물류 시스템에서는 포장된 소포의 75% 이상에서 판지 상자를 제거했습니다. 로켓 프레시 서비스에서 처음 도입된 제로패키징은
각 배송 후 수거된 에코백을 통해 모든 일회용 포장재를 제거합니다.
(7) 끊김 없는 반품
상자를 다시 싸거나 라벨을 다시 인쇄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객은 간단히 앱 상의 버튼을 누르고 문 밖이나 픽업장소에 아이템을 두면
반품이 진행됩니다.
쿠팡 통합 이커머스-물류 시스템 구축
(1) 70%의 인구가 쿠팡 물류센터 7마일 이내(11km)의 거리 내에 거주
한국 내 30개 이상 도시에 2,500만 평방피트가 넘는 면적입니다.
이는 축구장 400개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국내 어떠한 이커머스 업체보다도 거대한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최고의 라이더
한국에서 가장 많은 라이더를 직접 고용합니다. 2020년 12월 31일 기준으로
1.5만명 이상의 라이더가 쿠팡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3) 머신러닝에 기반한 전진 배치
머신러닝을 이용해 수요를 예측하고, 재고를 미리 조정하여 고객 가까이에 배치하고
전국적으로 더 빠른 배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4) 동적 오케스트레이션
기술을 통해 수억 개의 재고, 구매처리, 배송을 위한 모든 옵션을 조합하고,
모든 주문에 대해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물류를 예측하고 할당하는 과정이 단 몇 초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5) 라스트 마일 효율을 위한 최적화
통홥된 시스템을 통해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비효율적인 부분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수많은 상품은 미리 준비된 트럭에 싣기 위한 컨테이너에 사전 정렬되어 도착합니다. 이를 통해 상품을 싣고 출발하는
과정을 더욱 간단하고 빠르게 만듭니다.
생활에 스며든 쿠팡
위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실 사용자는 어떤지, 쿠팡이 제공하는 멤버쉽 서비스인 로켓와우 가입자는 몇명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ctive Customers, 한 번이라도 쿠팡 서비스를 이용해본 사용자는 총 1,480만 명 입니다.
2019년과 비교하여 25.9%가 상승한 기록입니다.
분기마다 평균 256달러 (약 28만원)을 소비하고 있으며, 지난해 대비 59%가 상승한 수치입니다.
또한, 2020년 말 기준으로 쿠팡 이용자 중 로켓와우 멤버쉽 가입자가 470만명이 넘으며,
로켓와우 멤버쉽 가입자는 미가입자대비 4배 이상의 구매력을 보인다고 합니다.
위 그림을 통해서 본다면, 예를 들어 2016년에 처음 가입한 고객이
2020년에 기존보다 3.59배의 구매력을 보인다, 정도의 통계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쿠팡 실적
2020년 4분기 매출 4조원을 기록한 쿠팡. 막대한 투자, 그리고 적자.
우려에도 불구하고 쿠팡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상승 그래프를 그려가고 있습니다.
조금 더 상세한 쿠팡 실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손실 (Operating Loss)는 점점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 10억 달러 -> 2019년 6억 달러 -> 2020년 5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순손실 (Net loss) 역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순매출 (Total Net Revenues)는 2020년 1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90.8% 상승한 기록입니다.
순매출은 증가하고, 순손실은 줄어가는 형태를 보이고 있는 쿠팡.
흑자전환 또한 얼마남지 않은 듯 보입니다.
내용이 너무 많다보니 모든 내용을 다 정리하진 못했는데요,
아래 주소를 선택하시면 뉴욕증시 상장신청서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www.sec.gov/Archives/edgar/data/1834584/000162828021001984/coupang-sx1.htm
Document
www.sec.gov
2021년 2월 12일에 제출되었고, 상장 시점은 3월 정도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티커는 CPNG 라고 합니다.
위 내용 이외에 좀 눈에 띄었던 내용은
쿠팡 배송기사 분들에게도 약 1,000억원 상당의 자사 주식을 보상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뭔가 직원들에게 주식을 지급하는 건 많이 본 광경이지만,
배송기사에도 지급한다는 건 되게 이례적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쿠팡 배송기사들의 처우에 대한 부분이 많이 부각되기도 했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한 대응 아닌 대응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쿠팡 뉴욕증시 상장을 위한 상장신청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및 댓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