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수입 만들기/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블로그 50일 운영 후기 및 수익 공개

쯔깨비_ 2021. 2. 14. 18:42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 지 오늘이 딱 49일이 되는 날입니다.

50일까지는 하루를 남겨놓고 있네요. 시간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지난 1월 24일에 1달 운영 및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대한 후기를 포스팅했었는데,

그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고 도움을 받았다는 분들도 있어서

이번엔 50일동안의 블로그 운영과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을 좀 정리해보려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셨거나 시작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었으면 합니다.

 

** 1개월 운영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2021/01/24 - [부수입 만들기/블로그 운영] - 티스토리 블로그 1개월 운영 및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1개월 운영 및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 지 어느덧 1달이 다되어 갑니다. 지난 12월 28일부터 운영을 시작했었는데요. 1월 23일 오늘, 블로그를 운영한지 딱 27일이 되는 날입니다. 시간이 벌써 이렇게 흘렀네요.

oh-freedom.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50일 운영 방문자 수

제 블로그 총 방문자 수는 6,442명입니다.

1일 평균으로 계산하면 128.8명 정도가 되네요.

2달 운영하고도 1,000명씩 기록하는 분들에 비하면 너무 초라한 숫자이지만,

50일 간의 꾸준한 노력의 결실이기도 한 것 같아 개인적으로는 기쁩니다 ㅎㅎ

 

 

주간 그래프를 살펴보면 중간에 살짝 내려갔다가 올라오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상승 그래프를 그리고 있어 만족스럽네요.

마지막주의 경우 총 1,778명의 방문자를 기록했습니다.

그 중 고무적인 건 최근에 검색 유입이 크게 늘었는데요.

 

블로그는 꾸준함이라고.. 많이들 그러셔서 별다른 방법 없이 꾸준히 포스팅을 했는데

한동안은 검색 유입이 늘어나지 않아서 스트레스도 받았습니다.

그러던 중 갑자기 어느날 검색 유입이 확 늘어났습니다.

 

이전까지도 총 방문자에 비해 검색유입 비중이 낮은 건 아니었지만,

절대적인 숫자에서 좀 아쉬웠는데요.

2월 9일을 기점으로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제 포스팅이 상위 노출이 되고 있었고,

그에 따라 방문자가 갑자기 늘어났습니다.

이후 방문자를 보면 일시적인 현상 같기도 한데.. 체감하기엔 검색 유입을 통해 들어오시는 분들이 확 늘어난 것 같았습니다.

이 날 이후로 깨달았습니다.

'급하게 마음 먹지 말고, 꾸준히 하면 온다.'

 

 

티스토리 블로그 50일 운영 포스팅 수

50일간 포스팅 수는 이번 포스팅까지 포함해서 총 51개 입니다.

다만, 이 중에 1개 포스팅은 비공개로 전환하여 현재 블로그 상에 노출되는 포스팅은 총 50개 입니다.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했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만.. 하루에 2포스팅 한 날도 있다보니

결과적으로 1일 평균 1포스팅을 지킨 것 같네요.

 

전체 기간을 놓고 어떤 포스팅의 조회수가 가장 높은지를 좀 보고 싶은데..

이상하게 월간으로는 확인이 안되는 것 같네요.

대체로 '이항 홀딩스' 종목에 대한 포스팅을 좀 늘렸고, 최근 주가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이 방문으로 이어지는 듯 합니다.

 

50일 정도 운영하면서 고민이 되는 부분은

생각보다 포스팅할 주제가 없다는 것 입니다.

물론 종목 분석만 주구장창 하면 포스팅 개수 늘리는 건 전혀 어렵지 않지만..

제가 실질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내용과 관심가는 정보를 정리해서 포스팅하다보니

1일 1포스팅을 하기가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렇다고 관심도 없는 정보를 정리해서 올린다면.. 정보의 깊이가 그만큼 보장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그렇게는 못하고 있네요.

참 딜레마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50일 운영 수익

수익의 경우엔 사실 공개하기에도 민망한 수준이어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만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이기도 해서 공유드리기로 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제가 블로그를 운영한지 13일이 되는 날 승인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를 승인받고 본격적으로 광고를 넣고 수익이 나기 시작한 건 2021년 1월 17일.

아래 공개할 수익은 총 29일 동안의 수익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월간 비교 (1월/2월)

 

 

 

노출 수

클릭 수

노출 RPM

수익

1월

7,488

11

0.62

4.65

2월

13,118

30

0.41

5.42

그래프를 다시 표로 정리해보면 위와 같습니다.

노출 수나 클릭 수, 수익 모두 다 상승했는데, 노출 RPM은 다소 낮아졌습니다.

앞으로 운영하면서 노출 RPM을 어떻게하면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50일 운영에 10.07달러. 1일에 0.2달러 정도네요.

다소 아쉬운 금액일 수 있지만, 아래 주간 그래프를 다시 보면

점점 노출 수와 수익 역시 상승세를 그리고 있어 그걸로 위안을 삼고자 합니다.

 

정리해보면, 포스팅 수를 늘리는 것, 노출 RPM을 높이는 것에 집중해서 운영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애드센스 수익 주간 비교 (5주간)

 

 

1월 18일이 있는.. 3번째 주에 무슨 일이 있었던건진 모르겠지만,

3째 주를 제외하고 생각한다면, 그래프는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노출 수도 늘어나고, 수익도 점점 늘어나는 것이 보입니다.

당장에 고수익 키워드를 넣을 생각보다는 제가 원하는 주제의 글을 쓰고,

관심을 갖는 분들을 더 올 수 있게 만들자는 생각으로 운영 중인데, 앞으로도 이 방향성을 유지해보려 합니다.

물론 수익이 더 많이 나면 좋겠지만.. 방문자도 늘어나면 자연스레 수익도 늘어나겠지~ 하는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50일 정도 운영하면서 기록한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적었는데.. 생각보다 그렇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개인적으로는 다시 마음을 다잡고 좀 더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적해주실 부분이 있다면 가감없이 부탁드리겠습니다 ㅠ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