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i가 지난 7일 기업인수목적회사 (Spac, 스팩)와 합병을 통해 상장한다고 밝혔습니다.
합병 대상인 스팩은 벤처캐피털리스트 차마스 팔리하피티야(Chamath Palihapitiya)가 이끄는 소셜 캐피털 헤도소피아 홀딩스 V(‘SOCIAL CAPITAL HEDOSOPHIA HOLDINGS. V)입니다.
SoFi 합병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는 30% 가까이 급등했고, 이전 스퀘어(Square)의 성장 및 수익률을 보고
제2의 스퀘어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SoFi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oFi 기업과 제공 서비스 등 기업에 대한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SoFi 개요
SoFi는 Social Finance의 줄임말로 2011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스탠퍼드 경영대학원(MBA)에 재학 중이던
마크 캐그니가 동문 3명과 함께 설립한 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SoFi를 설립한 마크 캐그니와 3명의 동문은 교육비로 인해 대출을 받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졸업생 40명이 모은 약 200만 달러를 재학생에게 대출해주는 것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펜실베니아주립대, 메사추세츠 공대 등
다른 대학의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했습니다.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와 세계 최대 국부펀드인 카타르 투자청 등 3조원 가량 투자를 받았으며,
현재까지 미국 핀테크 스타트업 중 가장 많은 투자를 받은 기업입니다.
2020년 4월에는 미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 개발 스타트업인 갈릴레오 (Galileo)와 홍콩 주식 거래 플랫폼인
에잇 시큐리티 (8 Securities)를 인수하면서 몸집을 불려나가고 있습니다.
SoFi 기업 가치는 현재 약 48억 달러, 한화로 약 5조 7000억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SoFi 사업 범위
서비스 종류로는
- 학자금 대출
- 융자 (Mortgage)
- 신용대출 (Personal Loans)
- 예금 및 적금
- 신용카드
- 중소기업 융자 및 보험
등이 있으며, 초기 학자금 대출에서 앱 기반의 핀테크 플랫폼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다각화하면서
현재는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SoFi 지표
Unique Member는 SoFi 에서 SoFi Money, SoFi Invest 등의 상품을 통해 대출을 받아본 경험이 있거나
SoFi 신용카드를 한 번이라도 사용해본 회원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가입자와는 다른 점에.. 강조를 하고 싶습니다.
Net Revenue도 많게는 87%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EBITDA (영업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 창출 능력)는 21년을 기점으로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등 가파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지표들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사실 SoFi는 적자 회사입니다.
Net Income (당기순이익)은 2023년을 기점으로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Don't Bank, SoFi 은행하지 마세요, 소파이하세요.
은행하지 말라고 하지만 소파이는 그간 은행이 아니어서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SoFi는 그간 은행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예금을 직접 수취할 수가 없었습니다.
때문에 시중은행으로부터 저렴한 금리에 자금을 빌리고, 그 빌린 자금을 학자금 대출을 인수, 저금리 상품으로 전환하는데 사용해왔습니다. 시중은행으로부터 저렴한 금리에 자금을 빌려오지만, 변동 금리이기에 마진율도 계속해서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2020년 10월 US Office of Comptroller of the Currency로부터 법정 은행업 면허를 조건부 승인을 받았습니다.
조건부 승인 만으로도 SoFi는 기존에 불가했던 예금을 직접 수취하고 신용대출이나 모기지 대출도 직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변동 금리로 인해 낮을 수 밖에 없었던 마진율이 개선됨에 따라 좀 더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SoFi 주가
현재 IPOE 주가는 20달러 선에 머물러 있습니다.
기존 투자자들의 SoFi 비상장 주식 1주당 평균 매수 단가는 $15 ~ $17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합병 발표 이후 30% 가까이 급등한 뒤 다시 하락하는 스팩주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기존 투자자들이 투자한 가격대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높은 주가는 아니라 생각되지만, 변동성이 심한 구간인 만큼 추이를 계속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핀테크 기업 중 강자로 불리는 스퀘어와 많이 비교가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이후에 여유가 된다면 SoFi와 스퀘어를 비교하는 글을 정리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SoFi는 공부해보면 할수록 흥미로운 기업인 것 같습니다.
절대 해당 종목을 추천하기 위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는 개인의 몫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