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뉴스 및 정보

주식앱 추천 - 주식 포트폴리오 한 번에 확인하고 관리하는 플랫폼 오르락

쯔깨비_ 2021. 5. 17. 17:35

한 눈에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오르락 이라는 주식 앱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최근에 공모주 청약이 핫하기도 하고, 각 증권사마다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로

투자자분들을 모시고 있는 만큼 여러 증권사의 계좌를 동시에 활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는 현재 총 증권사 3곳 내 4개의 계좌를 계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1) NH QV - 미국 주식 (성장주 위주)

2) NH 나무 - 국내 주식 & 미국 주식 (배당주 위주)

3) NH 나무 - 연금저축펀드

4) 미래에셋증권 - 기타.. (공모주 청약용)

 

아무래도 여러 증권사로 나뉘어 있다 보니

앱을 한 개씩 실행해서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좀 있습니다.

뱅크 샐러드라는 앱을 통해서 자산 현황을 보곤 했지만,

아무래도 뱅크 샐러드는 주식 전용 앱은 아니다 보니..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그러던 중에 오르락이라는 주식앱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르락은 공동 인증서 연동 한 번으로 여러 증권사 계좌를 자동으로 연결하여

한눈에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 앱으로 현재는 17개의 증권사 연동을 지원하고 있는 앱입니다.

이외에도 투자자 분들에 도움될만한 기능들이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르락 앱의 구성 및 기능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좋은 기회로 오르락에서 앱 리뷰 포스팅을 요청하였고,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단순히 정보만 전달드리기보다는 직접 제가 5일 정도 활용을 해보면서 느꼈던 점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증권사의 계좌를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오르락?

 

오르락 앱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공동 인증서 하나로 모든 주식 포트폴리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주식투자를 쉽고, 재밌게, 그리고 건강하게 소비하는 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개인적으로는 좋았습니다 ㅎㅎ

 

아래 링크를 선택하시면 오르락 소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첫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 iOS 앱 다운로드 링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링크: https://bit.ly/3tqQZmh
- ios 링크: 
https://apple.co/3uZ5duY

 

https://oreurak.kr/

 

오르락

연동 한 번으로 완성하는 내 주식 포트폴리오

oreurak.kr

 

오르락 기능

 

1. 개인 포트폴리오를 한눈에!

 

 

1) 투자 자산과 예수금 확인

 

앱을 실행 후 접속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연동된 모든 주식 포트폴리오 금액을 합산하여 확인할 수 있고, 현재 수익률과 평가금액,

그리고 각 계좌의 예수금까지 합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수금을 별도로 분리하여 표시하는 서비스는 잘 없었는데.. 이 부분은 굉장히 유용한 것 같습니다.

사진 내 예수금에서 > 버튼을 누르면 각 계좌별로 예수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포트폴리오 카테고리별 비중 확인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현재 보유 중인 종목 중 가장 비중이 높은 TOP 5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보기를 누르시면 보유중인 포트폴리오를 종목별 / 계좌별 / 국가별 / 섹터별로 구분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앞 화면에서는 Top 5 주식만 볼 수 있었다면, 전체 보기를 눌러서 들어오시면 모든 종목의 비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볼 수 있는 것도 굉장히 좋은 것 같고, 특히 한 화면에서 모두 통합하여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2. 피드 기능

메인 화면 내 하단의 세 버튼 중 가운데 버튼을 누르시면 피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오르락에서는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 혹은 필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기사들로 이어지는 링크를 공유하기도 하지만,

특정 종목을 비롯하여 이용자들이 관심 가질만한 정보를 카테고리 화하고,

원하는 정보만을 팔로우하여 받아볼 수 있는 최근 SNS 형태의 구성을 담아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제가 실제로 팔로우하고 받아보고 있는 정보들입니다.

위 사진처럼 요약된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고, 특정 종목 (팔로우한)과 관련된 주요 뉴스를 모아서 제공을 하기도 합니다.

빠른 시간 내 본인이 보고 싶은 정보만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은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3. 종목별 페이지

보유 중인 종목을 선택하면 각 종목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해당 종목을 팔로우하면 2번에 말씀드린 피드 내에서 해당 종목 관련 소식들이 나옵니다.

 

 

테슬라 페이지를 예로 들면, 첫 화면에 팔로우 버튼이 있고,

그 아래로 기업 정보, 배당 일정이 있습니다.

기업 정보의 경우 간략한 기업 정보가 정리되어 있고, 배당 일정 역시 월별로 배당 일정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배당 일정과 1주당 배당금이 표시됩니다.

배당주에 투자하시는 분들께는 도움되는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각 종목과 관련된 정보 및 소식, 뉴스가 포함되어 있고

말씀드린 대로 이러한 게시글들은 피드 상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르락, 좋았던 점

 

1) 간편한 연동으로 한눈에 포트폴리오 파악 가능

 

저의 경우 맥을 사용하다 보니 주식 거래용 공동 인증서를 PC로 옮겨 인증받는 과정에서 쪼끔 시간이 걸리긴 했습니다. 

문의를 통해 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단 클릭 몇 번으로 모든 주식 계좌에 연동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뱅크 샐러드 이용 때에는 연동이 원활하지 않아 고생했던 기억이 있는데..

생각보다 간단한 절차로 모든 계좌를 연동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여러 계좌에 흩어져 있는 주식 포트폴리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가 그간 없었습니다.

특히나 뱅크 샐러드는 연동이 굉장히 어려웠고.. 그래서 일일이 제가 보유 중인 종목을 입력해서 수동으로 추가를 했었는데,

이러한 경우 주가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오르락의 경우 주가도 반영되면서 한눈에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2) 계속된 기능 업데이트

 

제가 앱을 사용해보면서 느꼈던 점은 기존의 기능도 좋았지만,

사용하던 중에 계속해서 앱 내 기능이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주가 실시간 반영도 제가 사용하던 중에 업데이트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지금 포스팅을 하던 중에도 기능이 업데이트되었는데,

포트폴리오를 캡처하지 않고, 바로 앨범으로 저장하거나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앱 내 필요한 기능들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는 점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내부적으로 계획된 기능들도 있겠지만,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기능들이 바로 반영된다는 점에 대해

이용자들의 피드백도 반영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저도 IT 회사에서 근무 중이다 보니 서비스 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 알고 있는데,

빠른 시간 내에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다는 점은 굉장히 서비스를 받는 입장에서 좋은 점인 것 같습니다.

 

 

3) 원하는 정보만 확인

주식 투자 붐이 일면서 경제 뉴스 혹은 소식에 아무래도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출퇴근 중에 확인 가능한 정보 및 소식을 찾아보곤 하는데,

사실 포털 상에서 빠르게 확인 가능한 뉴스들은.. 실속이 없는 기사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타이틀을 누르고 들어가도 내용은 다른 기사와 다를 바 없는 글들이 많은데요,

본인이 보고 싶은 종목의 정보 및 소식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오르락, 아쉬웠던 점 혹은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전반적으로 이용 만족도는 높았지만, 이런 부분도 반영되고 개선되면 좋았으면 하는 부분이 있어 작성해봤습니다.

 

1) 포트폴리오 커스터마이징(?)

위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오르락에서는 다양한 카테고리별 (종목별/계좌별/국가별/섹터별)로 포트폴리오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이용자들이 특정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그 카테고리 내 특정 종목을 포함하고 조합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싶었습니다.

예를 들면.. 장기투자 종목 & 단기투자 종목을 구분하여 카테고리를 만들고 원하는 종목만 담고

단기투자 종목의 경우 해당 카테고리 내 종목만 별도로 수익률을 확인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주식 앱에서 Watchlist를 만들고 원하는 종목만 포함하여 확인하는 것과 같이 카테고리를 만들고 원하는 종목만 포함하여 확인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기업 재무 정보

 

 

 

각 종목 페이지에서 기업 정보를 선택하면 최근 분기 실적이라던지 재무 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점이 좀 아쉬웠습니다.

물론 최근 장이 엉망이긴 하지만.. 실적에 근거하여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재무 정보를 확인하곤 하실 텐데

그와 관련된 내용이 간략하게만 포함이 되어 있는 점이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상장주식 수와 상장일, 시가총액, 섹터만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후에 기업 재무 정보나 실적 발표와 관련된 상세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쓰다 보니 글이 좀 길어진 것 같네요.

좋은 기회로 오르락이라는 주식앱을 알게 되었고, 물론 앱 리뷰에 대한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글이지만..

실제 제가 사용해보고 느낀 점을 토대로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추후에도 계속 사용할 예정이다 보니 가능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기능을 활용해보고자 노력했고,

그 내용을 담은 포스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증권사 계좌를 갖고 투자를 진행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주식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본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728x90
반응형